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평생교육원
Institute of Traditional Korean Food

졸업생 이야기

평생교육원교육생활동현황졸업생 이야기


김동희 선생님

관리자 2021-08-09 15:41:10 조회수 1,936

기능보유자


김동희 선생님

식생활문화연구소 대표




 


 집무실에서 교수님과 함께



기능보유자 김동희 선생님을 인터뷰 하다.

Q. 한국전통음식연구소의 평생교육원에서 어떤 과정을 수료하셨나요?

 궁중음식, 전통음식, 폐백, 혼례이바지, 전통차, 전통주, 주향사, 장장아찌등 평생교육과정과 최고지도자과정, 의례음식전문가과정 등을 거쳐 연구소의 최고과정인 한국전통음식 기능보유자과정을 2021. 5월에 마쳤습니다.


Q. 한국전통음식연구소의 평생교육원 수강을 선택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한국전통음식연구소와의 인연은 오래 되었습니다. 2가지 수강동기가 있어요. 

첫째는 2000년 초반으로 기억하는데 윤숙자교수님께서 방송과 언론등과 대중에게 전통음식과 예쁜떡을 알리려 예쁜떡을 만들어 고군분투하고 계시는 진솔한 모습과 예쁜떡에 반하였고, 두번째는 일찍 돌아가셔서 솜씨좋은 할머니께 배우지 못한 음식과 한과등을 체계적으로 배우는 곳을 찾아서 한국전통음식연구소의 평생교육원 수강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수강했던 강의 중 어떤 부분이 가장 도움이 되었나요? 

 전반적으로 수강과목 모두 도움이 되었는데요 특히 떡만들기와 폐백혼례이비자과정은 한국전통음식과 전통음식문화를 함께 접할 수 있는 부분이라 특히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Q. 한국전통음식연구소의 평생교육원이 다른 전문음식기관들과 다른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전통음식의 대모이신 윤숙자교수님과 교육강사들의 체계적인 교육시스템과 식품명인이신 선배님, 교육, 사업등 전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시는 기라성 같은 선배들과 동기들이 함께 밀어주고 당겨주는 끈끈한 인적네트워크는 그 어느곳보다 두터운 것이 다른점이라 자부합니다.


Q. 수료 후 어떤 분야에서 활동하고 계신가요? 

 저는 2007년에 평생과정을 졸업하고 항상 교수님께서 강조하셨던 교육의 목마름으로 대학원에 진학하여 배움에 더욱 정진하여 외식경영석사를 마치고 "김동희 식생활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전통음식연구소 외래강사와 전국 농어촌기술센터에서의 교육과 식생활교육, 그리고 전통음식과 전통문화를 강의하고 의례음식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Q. 활동을 하시면서 강장 보람을 느끼시는 때는 어제인가요? 

 전통음식과 전통문화의 가치향상에 노력을 많이 하고 있고 그 가치와 수로로움을 알아 줄 때 노고가 사라지는 보람을 느낍니다.


Q. 지금 일을 하면서 한국전통음식연구소 평생교육원과정에 "어떤 수업들이 더 있었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하신 것은 무엇인가요? 

 잊혀져가는 전통문화를 탐방하여 다양한 경험과 가치향상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합니다. 실습을 하는 것외에 다양한 경험들이 창조적인 일의 가치형성에 많은  도움을 주리라고 생각합니다.


Q.  한국전통음식연구소의 평생교육원을 수강하는 학생들과 전통음식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이것만은 꼭 해라!'라고 한말씀 해주신다면요?

 전통음식은 나이가 들수록 좋은 전문적인 일입니다. 젊은 학생들이 선택해도 좋지만  특히, 경력이 단절된 주부들이 음식에  관심이 있다면 도전하기에는 정말 좋은 장점과 가치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많은 생각과 고민 끝에 결정한 목표들에 조바심 내지 말고 끈기와 노력으로 차근차근 전진한다면 큰 자산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우리 전통음식에 대해 어떤 마음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한식의 다양화와 외식을 즐기는 입맛의 변화로 전통음식이 잊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입맛은 한식의 근본인 전통음식을 잊을 순 업을 거라 생각합니다. 외국인들도 처음엔 그들의 입맛에 맞는 음식을 먼저 맛보겠지만 한식의 정통성이 궁금할 것입니다. 최근 윤숙자교수님께서 유튜브 '윤숙자의 손맛'으로 전통음식을 알리기에 선구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구독자들이 주목하고 열광하고 있다. 시대에 발맞추어 조상들의 지혜와 전통을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연구에 더욱 정진하고 그러한 역할이 (사)한국전통음식연구소 기능보유자인 우리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사)한국전통음식연구소에 하고 싶으신 이야기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먼저 언제나 제자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 주시는 (사)한국전통음식연구소의 윤숙자교수님께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사)한국전통음식연구소에서 전통음식을 배우고 강의시간마다 말씀해 주신 진로의 방향이 저를 기능보유자까지 이끌어 주셨습니다. (사)한국전통음식연구소와 윤숙자교수님의 음식에 대한 철학과 자부심, 긍지를 느끼며 제자로서 언제나 함께 발전하고 계승을 이어가겠습니다.




이전글
박종순 선생님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