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소
Institute of Traditional Korean Food

식재료 이야기

HOME연구소자료실식재료 이야기

관리자 2021-01-31 10:53:05 조회수 2,504

1. 역사 및 유래

굴은 굴과에 속하는 연체동물로 바위에 붙어산다고 하여 석화(石花)라고도 한다. 양극지방을 제외하고 전 세계적으로 120여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동서양을 막론하고 세계 여러 나라에서 즐겨 먹는 식품이다. 굴은 오래전부터 애용되었는데, 고대 로마 황제들은 굴을 영양식으로 즐겼으며 전쟁터에서도 나폴레옹은 식사 때마다 굴을 먹었으며 카사노바는 밤바다 굴을 먹었다. 우리나라 선사시대 조개더미에서도 굴 껍데기가 출토되고동국여지승람(東國與地勝覽)에 강원도를 제외한 지역의 토산품으로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굴을 오랫동안 즐겨 먹은 것으로 보인다.

 

2. 영양소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할 만큼 영양가가 풍부하다. 열량은 낮지만, 단백질, 글리코겐,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무기질 중 칼슘과 아연이 특히 풍부한데 성장기 아동의 뼈 발육과 성인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칼슘이 우유와 비슷하게 들어 있어 굴 700g이면 하루에 필요한 양을 충족시킨다. 굴은 사랑의 묘약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굴에 들어 있는 아연 때문이다. 굴에 들어있는 아연은 완전 영양식인 달걀보다 무려 30배나 많이 들어있다. 섹스미네랄이라고 불리는 아연이 부족하면 정자의 수가 감소하고 성기능이 저하되는데 굴은 어패류 중에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다. 10개면 하루에 필요한 아연 권장량을 충족 할 수 있다.


3. Q & A

 

Q. 굴은 여성에게 좋다고 하는데, 정말 그런가요?

굴에는 생식기능에 관여하는 비타민 E가 많이 들어 있어 여성 생리량도 늘고 불임을 예방하며 냉이 있는 여성에게도 좋아요.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피부노화를 방지하지요. 또 굴은 칼로리가 적어 비만 체질을 예방하는 다이어트 식품이에요. 굴에는 철분이 인체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구리 함량이 높아 여성들의 빈혈에도 좋습니다.

 

Q. 우리는 굴을 초장에 찍어 먹는데, 서양에서는 어떻게 먹나요?

서양에서는 레몬을 곁들여 먹는데 초장과 레몬의 공통점은 바로 유기산이에요. 굴에 레몬즙을 짜 넣어 먹으면 맛이 좋을 뿐 아니라 산성 식품인 굴과 알칼리성 식품인 레몬이 잘 어울려 균형 잡힌 식품이 되지요. 특히 상큼한 향취가 미각을 자극해 입맛을 돋워줘요. 특히 레몬에는 비타민 C와 유기산인 구연산, 칼륨, 칼슘 등 무기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굴에 레몬즙을 뿌리면 나쁜 냄새가 제거되고 구연산이 식중독 세균의 번식을 억제해 살균효과까지 나타냅니다.

 

Q. 굴 요리는 여름에도 먹을 수 있나요?

예로부터 '굴은 봄부터 여름에는 먹지 말아야 한다'는 말이 있고 서양에서는 R자가 들어간 '5월에서 8월까지 굴을 먹지 말라는 말이 있어요. 왜냐하면 5~8월까지는 굴의 산란기로 알을 보호하기 위해 독성을 분비하고 크기가 작아져요. 또한 계절적으로 기온이 높은 시기로 굴이 상하기 쉬워요. 그래서 생굴을 섭취했을 경우 식중독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 안전하지 않아서 여름에는 주의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Q. 굴은 바위에 붙어서 사는데 어떻게 먹이를 먹나요?

굴에는 족사(足絲)라고 하는 발이 있어서 바위에 딱 붙어있을 수가 있어요. 또한 굴에도 아가미가 있어서 아가미를 통과하는 미세한 프랑크톤을 먹고 살아요. 프랑크톤은 물의 온도와 밀접한 상관이 있는데 수온이 높으면 프랑크톤이 많기 때문에 굴의 성장이 빠르답니다.

 

Q. 굴은 씻는 방법이 어려워요. 잘 씻는 방법을 가르쳐주세요?

반드시 굴이 함께 들어 있던 제물에서 부서진 껍데기를 골라내야 맛이 변하지 않아요. 깨끗이 골라낸 굴은 물 3컵에 소금 1큰술(12g)을 넣고 섞어 살살 흔들어 씻고 다시 맹물에는 씻지 않는 것이 맛과 영양이 빠지지 않아요.


 4. 조리 및 음식



 

 

 

    


 

이전글
꼬막
다음글
매생이